본문 바로가기
주식 및 재테크

회사의 개황 보는 법

by spacerich105 2020. 8. 27.
반응형

사업보고서에서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은 '회사의 개황'입니다.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하는 항목이지요. 그러나 기본적이고 개괄적이라 해서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는 회사의 목적, 연혁, 자본금 상황, 주식 총수, 의결권 상황, 배 당사 항등이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회사의 상황을 알려주는 정보뿐만 아니라 주주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주요 정보까지 담고 있는 것입니다.

회사의 목적

1. 회사의 목적 항목을 살펴보면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우리가 알아보려는 신세계 및 신세계 그룹에 속하는 기업들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종류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흔히들 신세계는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를 경영하는 도소매업종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보고서의 '회사의 목적'을 보면 그 외에도 하고 있는 사업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목적 사업에 명시된 사업은 현재 기업이 수행하고 있거나 언제든지 해당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외에 자회사 및 관계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도 포함됩니다. 이 사업들도 분명히 신세계라는 기업의 순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간과하고 넘어가서는 안될 것입니다.

자본금 변동사항

3. 자본금 변동사항에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있었던 유무상증자와 주식분할. 병합 및 감자에 의한 자본금 변동상황애 상세히 나와 있습니다. 이는 주주의 이익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별다른 투자를 하지 않고도 꾸준하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일반적으로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주에게 추가적인 투자를 요구한다거나 주주의 이익을 희석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한다면 문제가 됩니다.

'자본금 변동사항'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제삼자 배정 유상증자나 CB, BW 발행내역은 기존 주주의 이익을 훼손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봐야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새로운 투자를 목적으로 한 유상증자나 자금조달을 위한 CB, BW 발행이 잦은 기업은 미래에도 비슷한 현상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기업은 지속적으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거나, 기존 사업에서 벌어들이는 돈에 비해 무리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은 투자대상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영업에서 벌어들이는 이익만으로 투자 및 운영자금을 모두 조달하고 주주에게 배당까지 할 수 있는 기업이 가장 바람직한 경우입니다.

물론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기존 주주나 제삼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신세계도 처음에는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외부에서 끌어올 수밖에 없었지만, 현재는 영업으로 벌어들이는 현금과 차입금으로 신규사업 투자는 물론 기존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여력을 갖췄습니다. 또한 할인점 사업에 집중하는 전략이 성공을 거둬 현재 소매유통업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반응형